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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지하철 이색 성추행 예방 캠페인 화제

작성 2017.08.11 09:07 ㅣ 수정 2017.08.11 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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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의 캠페인 광고답게 단어를 새롭게 뜻풀이하는 사전 형식을 취해 더욱 눈길을 끌었다. (사진=인포바에)


세계적으로 유명한 출판사가 지하철에서의 성추행을 추방하자며 캠페인에 나서 화제다.

멕시코시티의 지하철 광고판에는 최근 독특한 광고가 등장했다. 라루스 출판이 게시한 광고엔 스페인어 단어의 뜻풀이가 담겨 있다. 하지만 사전적 의미와는 약간 다르다.
예컨대 미니스커트는 ‘두려움 없이 입을 수 있어야 하는 여성용 의복’이라는 식이다.

과자 봉봉을 뜻하는 스페인어 ‘봄본’에 대해선 ‘설탕으로 만든 단 것, 여자가 아님’이라는 설명을 달았다. 중남미 일부 스페인어권에선 여자를 이런 식으로 부르기도 한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지하철에서 동시에 진행되고 있는 이 출판사의 캠페인은 지하철 성추행을 근절하자는 취지로 최근 시작됐다.

여성들은 대환영이다.

출퇴근을 위해 매일 지하철을 탄다는 한 여성은 “몰지각한 일부 남성들에게 라루스의 뜻풀이가 경각심을 일깨워줄 것”이라면서 “캠페인이 장기간 계속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 다른 여성은 “성추행은 근본적으로 여성에 대한 비뚤어진 시각에서 비롯된다고 본다”면서 “라루스의 독특한 뜻풀이가 사전적 의미보다 훨씬 중요할지 모른다”고 했다.

지하철에서의 성추행은 멕시코에서 심각한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 최근 실시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지하철로 출퇴근하는 여성 10명 중 9명은 열차에서 성추행을 경험했다.

멕시코시티는 지하철에 여성전용칸을 지정하고 여성전용버스까지 운행토록 하는 등 문제 해결을 위해 부심하고 있지만 여전히 열차 내 성추행은 끊이지 않고 있다.

라루스 출판 관계자는 “성추행 근절을 위한 뜻풀이는 비단 남성만을 위한 게 아니다”라면서 “여성들 역시 성추행의 심각성을 명심하고 신고에 용기를 내라는 뜻이 담겨 있다”고 설명했다.

임석훈 남미통신원 juanlimmx@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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