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시 사건은 이륙한 기내에 탑승 중이었던 승객들이 좌석 밑으로 이동하는 대형 쥐를 발견, 항공사 직원에게 사건을 신고하면서 외부에 알려졌다. 항공사 측은 기내를 오고가는 쥐 한 마리를 포획하는데 실패, 인근 구이양 공항에 비상 착륙한 뒤 탑승했던 승객 전원에게 호텔 이용권 등을 지급하는 것으로 문제를 일단락됐다고 밝혔다.
이 사건은 사건 당일 항공기 내에 동승했던 승객들이 촬영한 영상이 외부에 공개되면서 현지 SNS 등을 통해 일파만파 번졌다. 승객들이 촬영한 영상 속에는 다수의 승객들이 좌석 위로 올라가 대형 쥐를 피하는 모습이 담겨 있다. 이 사건으로 일부 승객들은 마스크를 쓴 채로 좌석 위로 올라가 내려올 수 없었고, 신고를 받고 출동한 항공사 직원들은 현장에서 쥐를 포획하려고 했으나 실패한 장면도 그대로 촬영됐다.
사건 내역이 대한 영상이 논란이 되자, 사건 발생 후 3일 째였던 지난 7일 샹펑항공사 측은 문제의 항공기에 탑승했던 승객 전원에 대해 사건 이튿날 오전 추가 항공편을 배정, 목적지까지 안전한 운행을 제공했다고 사건 내역을 일반에 공개했다.
다만, 항공기 내부에서 대형 쥐가 발견된 사건에 대해서는 “항공사 관계자들 모두 처음 겪는 사건”이라면서 “쥐 탑승 등의 자세한 사안에 대해서는 항공기에 대한 전방위적인 살처분과 조사가 끝난 후에야 알 수 있을 것이다. 현재는 항공사가 소유한 모든 항공기에 대한 전면적인 살처분 작업이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사건이 발생했던 8L9838편의 항공편은 당초 쉬저우에서 출발, 구이양을 거쳐 리장에 도착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당시 사건으로 인해 해당 항공기는 구이양 용동보 공항에 비상 착륙했다. 해당 항공기는 운항 연수 3년 차의 대형 항공기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항공기 내에 불법 침입한 동물로 인해 발생한 항공기 지연 사건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는 점이다.
지난해 10월 13일 중국 시안에서 장춘으로 향하던 수도항공기 내에 파리가 동승, 좌석에 앉아 있었던 탑승객이 불편을 호소하면서 항공기 지연 사건이 발생한 바 있다. 당시 “벌레가 머리 위를 계속 맴돈다”면서 불편을 호소했던 승객들로 인해 수도항공사 측은 항공기를 비상 착륙, 승객 전원을 피난시킨 뒤 재운행한 바 있다.
당시 항공사 측은 낮아진 외부 온도에 비해 항공기 내부의 따뜻한 실내 온도 탓에 이 같은 곤충이 날아 들어온 것으로 본다고 사건 내역을 밝혔다. 항공사 실무팀은 이후 파리 등 벌레 퇴치 전문팀을 새롭게 운영하는 등 문제를 해결해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천젠궈(陳建國) 수도 항공사 선임 기장은 “객실 내에 파리 등 벌레가 생기는 것은 매우 정상적인 일이며 비행의 안전한 운행에 어떠한 지장도 없다”면서도 “현재 국제, 국내선 항공편은 착륙 전 별도의 검역을 철저하게 지키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이에 앞서 지난 2016년 3월 중국 선전에서 장춘으로 향하던 항공기에서도 난데없이 쥐가 발견돼 논란이 있었던 바 있다.
당시 선전시에서 이륙했던 항공기 내부 좌석에서 대형 쥐 한 마리가 출현, 옌타이시 공항에 긴급 착륙한 사건이었다. 사건 당일 기내에서 수면 중이었던 승객 우 모 씨는 항공사 직원에게 대형 쥐 발견 사실을 신고, 접수를 받고 출동한 항공사 직원에 의해 승객 전원이 비상 착륙했다.
이 사건에 대해 해당 항공사 관계자는 “공항에 주차돼 있던 항공기 바퀴 틈을 타고 쥐 한 마리가 기내로 들어갔을 확률이 높다”면서 “승객들은 모두 짐을 내린 뒤 비상 이륙한 또 다른 항공기에 탑승해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도착할 수 있도록 도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형 쥐가 승객들과 함께 항공기 내부에 타고 있었다는 것은 몹시 혐오스러운 일”이라면서도 “안전 운전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사례다. 이런 문제가 재발하지 않는 가장 좋은 방법은 더 많은 인원의 직원들이 기내 안전과 탑승에 관심을 갖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임지연 베이징(중국) 통신원 cci2006@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