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데, 독일 라인메탈이 아직 양산도 안된 전차를 우크라이나에 공급하기 위해 논의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현지 시간 지난 10일, 독일의 한 신문은 클라우스 마페이 웨그만(KMW)과 함께 레오파드 2 전차를 제작하고 있는 라인메탈이 우크라이나에 자체 개발한 KF51 판터 전차를 공급하기 위해 논의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라인메탈 CEO는 독일 신문에 우크라이나도 KF51 판터 전차 판매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우크라이나가 전차와 함께 KF41 링스 보병전투차에도 관심을 보였다고 밝혔다. 라인메탈이 개발한 KF51 판터 전차는 아직 수출 실적도 없고, 양산 계획도 잡혀있지 않다. 이 전차는 2022년 6월 13일 파리에서 열린 유로사토리 2022 전시회에서 처음 공개되었다. 독일이나 다른 국가의 요구로 개발된 것이 아니라 라인메탈이 자체 자금으로 개발하여 수출 시장에 홍보하고 있다.
KF51 판터 전차는 차체는 레오파드 2의 것을 사용하며, 라인메탈이 개발한 130mm 51구경장 활강포가 장착된 신형 포탑을 얹은 형태다. 부무장으로는 12.7mm 또는 7.62mm 기관총이 달린 원격무장대(RCWS)가 있으며 옵션으로 이스라엘 Uvision의 히어로(Hero)-120 자폭형 무인기를 최대 4발까지 탑재가 가능하다. 이 외에 정찰을 위해 소형 드론도 포탑에 탑재가 가능하다.
전차는 기본적으로 차체 앞쪽에 조종수, 포탑에 지휘관과 사수가 탑승하는 3인 구성이지만, 드론 운용 등을 위한 별도의 인원을 조종수 옆에 태우는 4인 구성도 가능하다고 홍보하고 있다. 전차 내부는 지금까지 개발된 전차들과 달리 대형 디스플레이들이 여러 개 달려 외부 관측이 용이하도록 되어 있다.
라인메탈은 수출 허가가 나면 15~18개월 이내에 우크라이나에 초기 물량을 공급하고, 전쟁이 끝나면 우크라이나 현지에서 생산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고 알려졌다.
라인메탈은 프랑스와 독일이 함께 진행하는 차세대 전차 개발 사업인 MGCS에 참여하지 않고 있다. MGCS 사업은 프랑스 넥스터와 독일 KMW의 합작 법인인 KNDS가 개발을 담당하고 있다. 독일 기업인 KMW와 라인메탈이 서로 다른 전차 개발 사업을 진행하면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만약 KF51 판터 전차가 개발된 그대로 우크라이나에 도입될 경우, 130mm 포탄 수급 문제로 어려움을 겪을 것이며, 20발에 불과한 휴대탄수 때문에 전투 지속 능력이 떨어질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최현호 군사 칼럼니스트 as3030@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