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홍콩 매체들에 따르면 홍콩교육대학교는 학생들이 출처를 명확하게 밝히면 챗GPT를 포함한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모든 수업에서 사용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홍콩의 공립대학 중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허용한 것은 처음이다.
홍콩교육대는 학생들과 교직원들에게 보다 명확한 지침을 제공하기 위해 내부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교수진은 자율적으로 학생들에게 인공지능 프로그램 사용을 허용할지 결정할 수 있다.
앞서 홍콩과학기술대 또한 이달 초 학교 차원에서 챗GPT의 사용을 제한적으로 허락하면서 교수진에게 사용 여부에 대한 최종 결정권을 제공했다.
홍콩대학교, 홍콩중문대학교 등 대부분의 홍콩 소재 대학들은 학생들이 과제를 위해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전에 승인을 받도록 하고 있다.
출처를 명확히 밝힐 경우 챗GPT 사용 허용 홍콩교육대는 학생들은 강의 도중 및 과제 중에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지만, 출처를 명확히 밝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존 리 치-킨 홍콩교육대학교 부총장은 언론 대담을 통해 학생들은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사용할지에 대한 여부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으며, 학교는 프로그램 사용법을 배울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만약 학생들이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싶다면, 무턱대고 사용하기 전에 먼저 프로그램을 어떻게 잘 활용할지, 어떻게 기존 학습의 질을 향상할지를 배워야 한다”고 말했다. 또 그는 학생들이 스스로 본인의 학습 단계와 수학 능력을 토대로 잘 판단하여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존 리 부총장은 “인공지능 기술은 전통적인 교육 방식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왔다”며 교사들은 인공지능과 학생들 사이에서 중재자 역할을 하면서 학생들의 인공지능의 강점과 제약에 대한 이해와 책임 있는 인공지능 프로그램 사용을 도와야 한다고 호소했다.
AI가 에듀테크, 소프트웨어 등 교육 부문 기회 창출할 것 또한 그는 인공지능의 발전으로 인해 에듀테크, 소프트웨어 개발 및 데이터 분석 분야에 대한 인재와 기술 수요가 급증할 것이며, 이는 교육 부문에 다양한 기회를 창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콩교육대의 학습, 교육 및 기술 센터장인 콩 슈-청 씨는 “인공지능은 미래 기술의 트렌드이며 대학들은 학생들이 인공지능을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는 대신 잘 사용하는 방법을 가르쳐야 한다”고 말했다.
콩 씨는 대학이 보유한 소프트웨어가 인공지능에 의해 생성된 과제를 판별할 수 없다는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학생들은 인공지능 사용 여부를 과제에 기입해야 하며 교수진은 학생들이 제출한 과제가 학칙에 부합하는지 판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공지능 및 교육 기술학 학사와 석사과정 신설 교육학을 이수하는 학생들이 대부분인 홍콩교육대에서는 교수진이 인공지능을 '교수 파트너'로 취급하며 강의에 통합하여 사용하도록 장려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홍콩교육대는 현재 학생들이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사용해 온라인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을 일반 교육 과정에 통합할 계획을 수립중이다.
특히 교직원들은 학생들이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홍콩 교육대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6-P 교육학적 접근법'을 사용하도록 지도함하고 있다.
홍콩교육대는 인공지능 분야에 대한 사회와 인력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인공지능 및 교육 기술학 학사와 석사과정을 신설했다.
조항선 홍콩 통신원 melonade9754@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