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BBC 방송이 ‘베이비’(baby)라는 애칭의 세계 최초의 프로그램 내장방식 컴퓨터 ‘SSEM’(Small Scale Experimental Machine)이 연주했던 음악을 공개한 것.
베이비가 연주한 세계최초의 음악은 어린이 동요 ‘baa baa black sheep’과 베니굿맨의 재즈 음악 ‘in the moon’이다.
베이비는 1948년 맨체스터 대학에서 탄생했으며 세계최초로 프로그램 입력이 가능한 메모리 장치가 내장됐다.
BBC는 1951년 맨체스터 대학을 방문했을 때 녹음된 베이비 연주곡을 발견, 베이비 탄생 60주년을 기념해 17일(현지시간)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베이비 연주곡은 베이비의 상업용 버전인 영국 최초의 상용컴퓨터 ‘페란티 마크’(Ferranti Mark 1)를 이용해 재생됐다.
베이비 컴퓨터의 연주곡이 공개되기 전까지는 1957년 미국에서 IBM 메인 프레임 컴퓨터가 연주한 음악이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컴퓨터 음악이라고 알려져 왔다.
컴퓨터 음악 작곡가이자 역사학자인 폴 도언부시는 “이 음악은 역사적으로도 중요하다.”며 “IBM이 컴퓨터 음악이 시작된 곳이기는 하지만 IBM의 컴퓨터 음악이 첫 번째는 아니었다.”고 말했다.
한편 베이비 컴퓨터 이전에 호주 최초의 컴퓨터인 사이랙 (CSIRAC)이 영화 ‘콰이강의 다리’에 삽입된 ‘보기대령 행진곡’을 연주해 관객을 놀라게 했다는 기록이 있으나 아직 발견되지 않고 있다.
사진= bbc인터넷 판 (베이비 컴퓨터 사진)
서울신문 나우뉴스 김지아 기자 skybabe8@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