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일반

“커피 카페인, 女보다 男에 더 효과적”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카카오톡 공유 네이버블로그 공유
확대보기
“커피, 여성보다 남성에게 더 효과적”

최근 해외의 한 연구팀이 커피에 다량 함유된 카페인이 여성보다 남성에게 더 효과적으로 작용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바르셀로나 대학 ‘Psychiatry and Clinical Psychobiology’ 연구팀은 평균 22세의 대학생 668명(여성 450명·남성 238명)을 상대로 카페인이 신체에 투입되기 전과 후를 비교하는 실험을 진행했다.

각각 10분, 20분, 30분 뒤와 하루가 지난 뒤의 활동지수를 측정한 결과 남성이 여성보다 훨씬 높은 수치를 기록한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팀 대표 안나 에이단(Ana Adan)은 “여성과 남성 모두 커피를 마신 뒤 신체 활동지수가 증가했다. 그러나 남성의 활동지수 증가 수치가 월등히 높았다.”면서 “피로감을 덜어주는 카페인이 여성보다 남성에게 더 효과적으로 작용한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고 밝혔다.

이에 반해 연구팀이 카페인을 제거한 디카페인 커피로 같은 실험을 한 결과 여성이 남성보다 특정 상황에서의 긴장감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커피가 활동지수와 긴장감을 증가시키는 등 신체리듬을 회복시키는데 효과는 있지만 그 효과와 기능은 성별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

연구팀은 “카페인이 혈액에 완전히 침투되는 시간은 약 45분 정도 걸린다.”면서 “그러나 카페인은 혈액에 도달하기 전 신체 활성화 기능을 발휘하며 그 효과는 약 10분 이내에 즉각적으로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 연구 결과는 과학 전문사이트 사이언스데일리에 실렸다.

사진=데일리메일

서울신문 나우뉴스 송혜민 기자 huimin0217@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서울EN 연예 핫이슈
추천! 인기기사
  • “로켓 2500여발 쏟아붓겠다”…‘천무 맞수’ M270 우크
  • 男이 가장 끌린 女몸매 따로 있었다…가슴보다 중요했던 ‘이
  • “불륜 폭로하겠다”…유부남과 만난 19세女, 콜롬비아서 10
  • 군함도 잠수함도 아직인데 ‘65조’…獨 TKMS, 주문서가
  • 김정은, 푸틴 도우러 보냈더니 역효과?…한미 “북러 전술까지
  • 中 항모 잡는데 왜 한국이?…美, ‘한국 잠수함’ 콕 찍었다
  • “최강 K2 전차도 북한 드론 앞에선 별수 없다”…한국 대응
  • “너무 예쁘긴 한데”…1분 광고에 5400만원 버는 女배우
  • “성관계 거부하더니”…남편 옷장서 ‘리얼돌’ 발견한 아내 사
  • “천궁Ⅱ 얼마나 잘 팔리길래”…미사일 공장까지 더 짓는다
  • 나우뉴스 CI
    • 광화문 사옥: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124 (태평로1가 25) , 강남 사옥: 서울시 서초구 양재대로2길 22-16 (우면동 782)
      등록번호 : 서울 아01181  |  등록(발행)일자 : 2010.03.23  |  발행인 : 김성수 · 편집인 : 김태균
    •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Tel (02)2000-9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