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일반

“하루 원두커피 3잔 마시면 환각 가능성”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카카오톡 공유 네이버블로그 공유
확대보기
제 아무리 ‘커피 마니아’라도 하루에 원두커피 3잔 이상은 되도록 마시지 않는게 좋겠다.

하루에 원두커피 3잔을 마시면 헛것을 보거나 이상한 소리를 듣는 등 환각을 일으킬 위험성이 3배 더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기 때문.

던햄 대학교 사이먼 존스 교수가 이끄는 연구팀은 “원두커피를 하루 3잔 마시면 환각상태가 될 위험성이 1잔을 마실 때보다 3배 더 증가한다.”고 최근 과학저널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에서 발표했다.

연구팀은 200명의 실험 대상자에게 카페인으로 인한 환각증세 정도를 파악한 결과 일정분량 이상의 카페인의 섭취할 때 일시적인 환각증세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했다.

원두커피로 하루 3잔 분량, 인스턴트커피 7잔의 카페인을 섭취할 경우 헛것을 보거나 환청을 듣는 환각상태로 빠질 위험성이 무려 3배나 치솟는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특히 아주 소량의 커피를 마시는 것으로도 환각 증세를 유발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존스 교수는 “카페인 섭취가 환각상태로 이르게 한다는 매우 명백한 연관이 있으며 이번 실험은 그에 대한 수치를 제시한 셈”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정신학 전문가들은 “이번 발견이 카페인과 환각상태의 ‘인과적인 연관성’을 증명하는 것은 아니다.” 라며 “3%의 사람들은 정기적으로 이상한 소리를 듣기 때문에 환각 자체가 정신적인 병이라고 치부할 수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이전의 연구를 통해 지나친 카페인 섭취가 불면증과 심지어 불임과 심장마비를 유발한다는 사실이 밝혀진 바 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강경윤기자 newsluv@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서울EN 연예 핫이슈
추천! 인기기사
  • “한국도 샀는데 왜 안 돼?”…美 F-35 퇴짜 맞은 나라들
  • “北 무인기 떼로 와도 끝”…한국, 1초 요격 ‘빛의 무기’
  • 36시간 동안 집단 성폭행…‘女 외국인 관광객’ 탈출 사건에
  • “나는 딴 남자 만나도 남편은 안 돼”…아내가 공개한 이상한
  • “내 아이인 줄 알았는데”…아내가 낳은 둘째, ‘남의 정자’
  • “남성들 앞에서 알몸 검사”…탈북 여성이 폭로한 북한 ‘기쁨
  • “8만원에 유사성행위?” 묻던 손님, 알고 보니 경찰…대법
  • “땅에선 기름 줄줄, 하늘선 마하 3”…세계서 가장 빠른 비
  • ‘살찐 사람은 성관계 어렵다’ 사실일까…전문가가 말하는 진실
  • “남자는 모른다”…여성이 차마 못 말한 성생활 10가지
  • 나우뉴스 CI
    • 광화문 사옥: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124 (태평로1가 25) , 강남 사옥: 서울시 서초구 양재대로2길 22-16 (우면동 782)
      등록번호 : 서울 아01181  |  등록(발행)일자 : 2010.03.23  |  발행인 : 김성수 · 편집인 : 김태균
    •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Tel (02)2000-9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