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일반

美연구팀 “탄산음료 자주먹는 청소년은 폭력적”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카카오톡 공유 네이버블로그 공유
탄산음료를 자주 먹는 10대들이 더 공격적이고 폭력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버몬트 대학의 사라 솔닉 연구팀은 최근 “1주일에 5캔 이상의 탄산음료를 마시는 청소년은 무기를 휴대하거나 공격적인 성향을 보일 확률이 높다.”고 밝혔다.

이같은 결과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밝혀졌다.

솔닉 연구팀은 청소년과 탄산음료의 연관성을 조사하기 위해 보스턴에 거주하는 14세~18세 청소년 1,87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 조사에서 연구팀은 1주일에 4캔 이하의 탄산음료를 마시는 청소년은 ‘낮음’으로 5캔 이상을 마시는 청소년은 ‘높음’으로 평가했다.      

또 작년에 총이나 칼들을 휴대하거나 동료, 가족, 친구 등에게 폭력을 행사 한 적이 있는가를 설문 대상자들에게 물었다.

조사결과 탄산음료를 자주(높음) 마시는 청소년은 그렇지 않은(낮음) 사람에 비해 9~15%정도 공격적인 성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탄산음료를 자주 마시는 청소년은 데이트 파트너에게 폭력을 행사한 비율(15~27%), 동료에 대한 폭력 비율(35~58%)이 그렇지 않은 청소년 보다 높았다.

사라 솔닉 교수는 “탄산음료를 많이 마셔서 이들의 성향이 공격적이 됐는지 단정할 수는 없다.” 면서도 “탄산음료와 폭력사이의 연관성은 있다.”고 밝혔다.  

또 “이번 연구는 청소년들에게 탄산음료를 권장하는 것은 잘못된 짓이라는 것을 의미한다.”고 덧붙였다.

서울신문 나우뉴스부 nownews@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추천! 인기기사
  • 한국 잠수함 샀어야지…“캐나다, 빙하 녹자 발등에 불 떨어졌
  • “로켓 2500여발 쏟아붓겠다”…‘천무 맞수’ M270 우크
  • “불륜 폭로하겠다”…유부남과 만난 19세女, 콜롬비아서 10
  • 김정은, 푸틴 도우러 보냈더니 역효과?…한미 “북러 전술까지
  • “성관계 거부하더니”…남편 옷장서 ‘리얼돌’ 발견한 아내 사
  • 中 항모 잡는데 왜 한국이?…美, ‘한국 잠수함’ 콕 찍었다
  • “성관계 안 할 거면 왜 만나?”…첫 데이트 후 男이 보낸
  • 키스신만 60번 찍은 女배우 정체…“男배우가 피해도 억지로
  • “너무 예쁘긴 한데”…1분 광고에 5400만원 버는 女배우
  • “천궁Ⅱ 얼마나 잘 팔리길래”…미사일 공장까지 더 짓는다
  • 나우뉴스 CI
    • 광화문 사옥: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124 (태평로1가 25) , 강남 사옥: 서울시 서초구 양재대로2길 22-16 (우면동 782)
      등록번호 : 서울 아01181  |  등록(발행)일자 : 2010.03.23  |  발행인 : 김성수 · 편집인 : 김태균
    •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Tel (02)2000-9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