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연구

개 키우는 여성 사귀는 비법은?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개를 키우는 여성과 연애하고 싶은 남성은 그녀의 개를 실제로 좋아하거나 그런 척해야 만남을 유지하기 쉽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16일(현지시간) 라이브사이언스닷컴 등이 전했다.

미국 휴스턴대학 연구팀은 애완동물을 좋아하는 여성은 자신처럼 애인이 같은 생각을 하고 있을 때 연인 관계에 더 만족감을 느낀다고 최근 미 샌디에이고에서 열린 성격 및 사회 심리학회(SPSP) 연례 회의에서 보고했다. 이는 여성이 개와 가깝게 지낸다면 남성 역시 가깝게 지내야 한다는 것.

이에 반해 남성은 자신의 애완동물에 대해 여성이 친밀감을 보여도 관계 만족도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나타났다.

연구를 이끈 박사과정의 크리스틴 카푸오조는 “어떤 여성은 남자친구가 단지 자신의 개를 좋아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이별하기도 한다”면서 자신은 물론 애완동물을 키우는 지인들과의 대화를 통해 동물이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로 했었다고 밝혔다.

이에 카푸오조와 그녀의 동료들은 온라인 설문을 통해 응답할 동거 중인 이성 커플 120쌍을 모집한 뒤, 남녀를 구분해 별도의 설문 조사를 시행했다. 또한 지원자의 75%가 개를 키우고 있었기 때문에 고양이나 다른 기타 동물은 배제하기로 했다고.

연구팀에 따르면 애완동물을 소유한 여성은 남성 역시 자신이 좋아하는 동물에 대해 같은 감정을 느끼는 것에 행복감을 보였으나 남성은 관계 만족도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카푸오조는 “남성들이 가정 화합을 덜 심각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일 것”이라면서 “여성이 훨씬 더 조화를 중시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여성은 남성이 자신보다 애완동물에 더 많은 신경을 쓰게 되면 관계에 잘못을 느낀다고 나타났다. 카푸오조에 따르면 한 여성은 실제로 약간의 질투심을 보였다.

카푸오조는 이 같은 결과를 스스로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도 남녀의 관계 개선에 도움이 되는 것은 분명하다고 밝혔다.

끝으로 카푸오조는 “개를 키우는 여성과 연애하고 싶다면 그녀처럼 개를 좋아하거나 그런 척해야 한다”면서 “왜냐하면 그녀가 아끼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윤태희기자 th20022@seoul.co.kr

̽ Ʈ īī丮 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