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일반

상사가 부하에게 절대 말해선 안 되는 9가지

작성 2012.11.28 00:00 ㅣ 수정 2014.05.01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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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 말 잘 듣는 부하직원이라고만 생각했건만 1년도 못 버티고 퇴사한다. 게다가 이런 일이 반복되고 있다면 평소 자신의 언행에 무언가 잘못된 게 있다고 생각하는 게 좋을 듯하다.

최근 국내의 한 취업정보사이트가 조사한 설문결과를 보면 직장인 10명 중 7명이 직장상사에게 하극상을 일으키고 싶은 충동을 느낀 적이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이런 줄 퇴사를 걱정하는 직장 상사들에게 해결책은 없을까? 지난 24일 미국의 시사주간지 ‘US뉴스&월드리포트’는 직장상사가 부하직원에게 절대로 말해서는 안 되는 7가지를 공개했으며 여기에 미국의 경제전문지 포브스가 2가지 언행을 추가했다.

다음은 이 두 언론이 선정한 직장 상사가 부하 직원에게 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 말 9가지다.

1. 월급은 내가 줘. 그러니 시키는 대로 해.

이는 독재적인 말이다. 위협과 같은 권력행사로는 직원 개개인으로부터 신망을 얻거나 향상된 업무 수행 능력을 이끌어 낼 수 없다고 한다. 현명한 상사는 직원을 고무시키고 격려하며 세심하게 가르친다. 심지어 이들은 먼저 부하를 도와주기도 하지만 결단코 위협적인 언행은 일삼지 않는다.

2. 보너스 받을 것도 행운이라고 생각해. 한 푼도 주지 않는 회사도 있으니까.

현명한 상사는 자신의 부하들이 이익을 창출해 낸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따라서 이들은 직원들에게 절대 생색내는 행동 따윈 하지 않는다. 또한 이들은 항상 회사의 실적에 공헌하고 있는 직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뜻을 나타내며 기꺼이 보상하는 것을 아끼지 않는다고 한다.

3. 난 어제 야근했고, 토요일에도 출근했어. 넌 그때 뭐했어?

부하 직원에게 24시간 365일 일해야 한다고 압력을 주는 행위는 잘못된 발상이다. 이는 불만이나 의욕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 상사가 365일 일하고 있다고 해서, 부하직원까지 해야 한다고 말하는 것은 잘못된 행위라고 한다.

4. 우리 회사는 여자라고 차별하지 않아, 그러니 너도 여기 남아.

이는 이미 성차별적인 발언이라고 한다. 훌륭한 상사는 부하를 절대로 성별이나 종교, 정치관, 인종 등의 문제로 차별하지 않는다. 또한 이들은 직접적인 말은 물론 간접적인 표현으로도 부하에게 상처가 되는 행위는 하지 않는다.

5. (자신은 새 책상 등을 들이면서) 경비를 아껴라.

회사가 어려운 상황일 때 직원들은 자신들의 처지를 이해하고 함께 행동하는 상사를 존경하지만 그렇지 않은 상사에 대해서는 분개한다. 어려운 상황일 때야말로 상사는 부하 직원들에게 좋은 모범을 보여야 할 것이다.

6. 불만 따위 듣고 싶지 않아.

상사로서 당신은 항상 피드백을 요구해야 하고 심지어는 부정적인 의견도 받아들여야 한다. 직원들의 의견을 들을 때에는 마음을 열고 먼저 부하의 처지를 고려하라. 만약 해결할 수 없는 문제였더라도 부하 직원의 의견에 귀를 기울였다면 그들의 충성심과 의욕을 돋우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7. 우리는 항상 이런 식으로 해.

이는 혁신을 깨는 말이다. 이 대신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는지 말해주지 않겠나?”라고 대답해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직원들은 십중팔구 자신들이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돼 더 열심히 업무에 임할 것이다. 상사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도록 직원들을 격려해야 하며 그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는 칭찬해야 한다.

8. 네가 한 건 잘못됐어.

상사는 부하직원에게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자료나 예산, 기한 등을 구체적으로 전달해야 하며 업무를 위한 훈련과 지원을 해줄 필요가 있다. 또한 직원이 절차를 완전히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상사의 일이다. 만약 부하 직원이 여러 번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면, 그 업무는 아직 직원이 하기에 적합하지 않거나 인수인계가 명확하게 전달되지 않은 것일 수도 있다.

9. 이런 멍청하게, 넌 정말 형편없어.

분노와 모독적인 언행은 부하의 마음에 상처를 입힌다. 직장 상사는 전문적이어야 하고 정중하게 행동해야 한다. 사람들 앞에서 해당 부하를 매도하는 것은 현명하지 못하며 욕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니다.

위 9가지의 언행을 요약하면, 훌륭한 상사는 자신이 한 말을 지켜야 하며 좋은 모범을 보이도록 노력해야 한다. 또한 이런 상사는 직원들의 성과는 공공연히 칭찬해야 하며 만약 질책해야 하는 경우에는 주변에서 알지 못하도록 따로 조언해야 한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이기 때문에 만약 부하 직원이 성과 달성에 실패했더라도 용서해줄 수 있는 게 경영진으로서 중요한 역할이다. 현명한 상사는 부하직원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그들의 생각을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이는 방법을 배우도록 해야 한다.

만일 상사가 위와 같은 9가지 언행을 하지 않는다면, 부하들도 자연스럽게 의욕을 갖고 성실하게 업무에 임해 회사를 더욱 발전시킬 것이다.

윤태희기자 th20022@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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