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어떻게 행동하느냐에 따라 그 날 하루의 기분이 정해진다. 아침에 일어나서 이메일이나 문자를 확인하기보다는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는 것이 중요하다. 침대를 벗어나기 전에 잠깐 시간을 내 다음 8가지 행동을 실행한다면 훨씬 더 긍정적인 하루를 보낼 수 있을 것이다.
1. 휴대전화를 확인하지 말 것.
최근 대부분 사람은 휴대전화로 알람을 맞추며 눈을 뜨자마자 문자와 메일 등을 확인한다. 특히 업무와 관련된 연락을 받으면 아침부터 일에 시달리게 된다. 불편하더라도 알람시계를 사용하고 휴대전화를 멀리하는 것이 좋다.
2. 즐거운 하루를 상상하라.
운동선수들이 많이 이용하는 방법이다. 생각하는 대로 이루어진다고 믿어 보자. 완벽하지는 않아도 즐거운 하루에 한 걸음 다가가는 방법이 될 것이다.
3. 스트레칭을 하자.
일어나서 몸을 움직이는 것은 잠을 깨우는 것은 물론 상쾌한 하루를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4. 여유가 있다면 침대 위에서 할 수 있는 요가를 하는 것도 좋다.
요가는 스트레스를 발산하는 움직임이 많다. 침대는 요가 매트와 같은 준비물이 필요 없다. 간단한 요가 동작으로 스트레스를 없애는 것도 하루를 시작하는 좋은 방법이다.
5. ‘감사하는 것’ 세 가지를 떠올리자.
감사하는 것은 긍정적인 힘을 가져온다. 지금 감사하는 세 가지를 생각하고, 어디에서든 떠올린다면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갖게 된다.
6. 잠시 명상을 하자.
특별히 명상을 위한 환경을 만들 필요는 없다. 잠깐의 명상은 스트레스를 가라앉히는 역할을 한다.
7. 기록하라
전날 밤에 꿈을 꾸었거나, 일어나자마자 드는 생각을 기록하자. 글씨를 쓰는 행동은 생각만 하는 것보다 두뇌를 깨우는 데 도움이 된다.
8. 좋아하는 노래를 듣자.
자신이 듣기에 가장 즐거운 노래를 들어 활기차게 일어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자.
정선미 인턴기자 j2629@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