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일반

‘개미허리’ 마네킹에 소비자 뿔났다

작성 2015.06.26 17:14 ㅣ 수정 2015.06.26 1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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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의 한 여성이 쇼핑점이 즐비한 거리에서 한 마네킹을 발견한 뒤 이를 카메라로 찍어 인터넷에 올렸다. 이 사진은 삽시간에 퍼져 논란의 중심이 됐다. 원인은 지나치게 비현실적인 마네킹의 ‘허리’였다.

영국 일간지 데일리메일의 25일자 보도에 따르면, 최근 켄트주 턴브리지의 거리를 지나던 사라 헤이터는 한 속옷 상점의 마네킹을 보고 황당함을 감추지 못했다. 문제의 마네킹은 일반인에게서는 보기 드문 ‘개미허리’를 가졌기 때문이다.

그녀는 이 사진을 해당 브랜드의 페이스북 페이지에 올리며 “이 마네킹은 매우 ‘흉측’하며, 거식증 등을 조장한다”면서 비현실적이고 받아들이기 힘든 마케팅이라고 주장했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질병 중 하나인 거식증은 연예인과 모델 등 유명 인사들이 지나치게 마른 몸매로 대중 앞에 서는 일이 잦아지면서 빠르게 확산됐다. 특히 소아과 전문의들은 유명인들의 지나친 마른 몸매가 어린 소녀들의 거식증을 조장하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헤이터는 마네킹을 전시한 브랜드의 페이스북 페이지에 “당신들 매장에 있는 마네킹입니다. 개인적으로 이것이 잘못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어린 소녀들에게요”라는 멘션을 남겼다.

영국 내 거식증 환자를 돕는 단체를 이끄는 레베카 필드 역시 “해당 브랜드의 마케팅이 타인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반드시 주의해야 한다”면서 “패션과 광고업계가 반드시 거식증 등 섭식장애를 유발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은 알고 있다. 하지만 어린 소녀들은 다양한 주변 환경에 영향을 받고 이것이 거식증의 위험 요소로 발전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해당 브랜드는 즉각 사과의 메시지를 전했다. 브랜드의 한 관계자는 자사 페이스북 페이지에 “많은 분들이 주신 의견에 감사함을 표한다”면서 “우리는 해당 매장에 있는 마네킹을 즉각 회수했으며 다른 매장에서도 비슷한 스타일의 마네킹이 마케팅에 쓰이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같은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의류업체가 비현실적인 몸매의 마네킹을 마케팅에 이용해 비난받은 사례는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 2월 한 브랜드는 목 아래 빗장뼈와 흉골이 앙상하게 드러난 마네킹을 사용해 논란이 됐고 또 다른 브랜드는 지나치게 앙상한 다리를 가진 마네킹을 써 비난을 산 바 있다.

송혜민 기자 huimin0217@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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