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핏 보면 간단하기 짝이 없는 방정식 하나가 세계의 누리꾼들을 '멘붕'에 빠뜨리고 있다고 영국 일간지 데일리메일이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퀴즈를 닮은 이 방정식은 최초로 페이스북에 올라왔는데, 벌써 50만 개의 댓글이 달리고 1만3,500회나 공유되는 등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 하지만 정작 정답을 얻는 데는 대다수가 실패하고, 어떤 누리꾼들은 정답이 없다고 투덜대기도 한다. 물론 정답은 있다.
문제는 말과 말굽, 그리고 승마용 장화로 이루어져 있다. 미지수가 셋이고, 제시된 수식이 셋이니, 이론상으로는 세 미지수를 다 구할 수 있고, 마지막 제시된 문제를 풀 수 있다. 하지만 함정이 있다. 당신은 이 문제를 풀 수 있는가? 당신의 관찰력이 얼마나 날카로운가, 이 문제를 풀어본다면 알 수 있다.
누리꾼들이 제시한 답은 12에서 부터 48에 이르기까지 광범하다. 정답은 21이다. 만약 당신이 정답을 놓쳤다면, 장화와 말굽의 개수를 따지는 것을 빠뜨렸거나, 마지막 수식에서 연산법칙을 잊어버리고 곱하기(×)보다 더하기(+)를 먼저 한 때문일 수도 있다.
먼저 말을 x로 놓으면 첫 식은 3x=30으로 x는 10이다.
둘째 식에서 말굽을 y로 놓으면 x+2y+2y=18이고, y는 2이다.
셋째 식에서 장화를 z로 놓으면 2y-2z=2이고, z는 1이다.
마지막 식은 이렇게 된다. z+x×y=1+10×2=21. 고로 답은 21.
나름대로 재미있는 문제 아닌가. 수학이 어렵다고 불평하지 말고, 오래 전에 배웠던 방정식과 연산풀이법을 한번쯤 되살려보는 것도 두뇌 체조로 나쁠 게 없을 듯하다. 게임이론을 창시한 수학자 폰 노이만은 수학이 어렵다고 투덜대는 사람들에게 다음과 같은 쓴소리를 했다. "수학이 어렵다고 불평하는 사람은 인생이 얼마나 어려운지를 모르는 사람이다."
이광식 통신원 joand999@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