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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초등학생 3인, 3D 프린트 기술로 특허받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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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초등학생 3인이 제조한 3D 프린트 기술이 국가가 발급하는 특허권을 획득하는데 성공했다.

베이징 차오양취에 소재한 실험소학교 측은 최근 양쟈린(杨家林), 치요허쟈(邱禾佳), 커신(可欣) 등 4학년생 3인이 직접 제작한 3D 입체 프린트에 내장 기술에 대해 중국 정부가 특허권을 인정했다고 최근 이 같이 밝혔다.

학교 관계자에 따르면, 특허권을 취득한 해당 3D 프린트는 기존 상용화 된 3D 프린터를 개조해 제작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에 특허를 받은 기술은 기존 3D 프린터가 가진 복잡한 구조와 내부 기기를 보다 간소화하는데 방점을 찍었다는 평가다.

실제로 학생들이 직접 제작한 해당 3D 프린터기는 총 9개의 나사와 6개의 내부 기기의 연결로만 작동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다. 학생들은 해당 프린터 기기를 통해 장난감, 시험지, 분필, 지우개 등 교내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용품을 제작하는데 성공했다. 프린터 기기를 통해 원하는 제품을 만들어내기까지는 완성된 디자인 입력 후 총 3분이 소요된다.

반면, 해당 프린터 기기에 대한 특허권을 취득하기까지 어려움도 많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학교 관계자는 “개발부터 제작까지 총 2년의 시간이 소요됐다”면서 “재학생들과 지도 교사는 끊임없는 상담과 기술 발명 유도 등을 통해 학생들의 발명 열정을 키우데 힘을 쏟았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중국 초등학생에 대한 3D 과학 기술 교육이 활발하게 진행되는 분위기다. 현재 중국 전역에 소재한 총 40여 곳의 초·중등학교서는 정규 교육 과정으로 3D 프린터 수업을 포함시켜오고 있다.

수업 시간 중에 교사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G코드 변환 기법, STL(파일 포맷), 3D 프린터 명령어 습득, 3D 프린터 작동 원리, 동아리 모임 후원 등을 실시한다.

특히 이번에 특허권을 취득한 베이징 차오양취 소재 초등학교에서는 지난 2014년부터 3D 프린터 사용 및 제작 관련 수업을 진행해오고 있다.

‘3D 프린터 기술 수업’으로 불리는 과목은 주 1~2회 실시되며, 학년에 따라 상이한 교육 시간이 배분된다.


해당 수업에서 학생들은 교사와 함께 3D 프린터를 이용해 중국 전통 장난감을 제작, 다양한 제품을 구상해 직접 만드는데 치중하게 된다.

수업에 참여해오고 있는 재학생 양쟈린 군은 “3D 수업을 통해 기존의 거리에서 쉽게 목격할 수 있는 목조 건물, 철재 건축물 대신 3D 프린터가 집을 짓는 날이 곧 도래할 것”이라면서 “창의적인 과학 기술을 배울 수 있는 시간이다”고 평가했다.

임지연 베이징(중국) 통신원 cci2006@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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