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에 따르면, 사행성 조장으로 지목된 랜덤박스는 일명 ‘블라인드 박스’, ‘문구 블라인드 박스’ 등의 명칭으로 판매 중이다. 해당 박스에는 볼펜, 메모지, 형광펜, 중성펜과 공책 등이 무작위로 포함돼 있다. 1박스 당 가격은 20~30위안(3500~5200원)대의 저렴한 것부터 3000위안(약 52만원) 이상의 고가의 제품도 판매 중이다.
다만 소비자는 해당 제품 박스 외관만 확인할 수 있을 뿐 내부에 포함된 제품 구성은 구매 시 확인이 불가하다. 그야말로 행운에 맡기는 ‘랜덤’ 박스인 셈이다. 중국 소비자협회는 해당 제품이 최근 어린이날을 앞두고 온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불티나게 팔려나간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이로 인해 복권 당첨과 같은 사행성에 어린이들이 중독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비판했다.
특히 시장조사기관 아이리서치 조사에 따르면, 지난 1월 기준 중국에서 팔려나간 어린이용 랜덤박스는 지난해 12월 대비 크게 성장했던 것으로 집계됐다. 또, 지난해 11월 대비 12월 판매액은 이미 2.7배 이상 상승한 수치였다. 이는 지난 2019년 같은 동기와 비교해도 무려 300% 이상 급증한 판매규모다. 지난 2019년 랜덤박스 판매 시장의 규모는 74억 위안(약 1조 2962억원)를 기록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올해는 최소 100억 위안(약 1조 7500억원) 이상을 넘어설 것이라는 분석이다.
하지만 이 같은 시장 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는 반면 품질 상의 문제는 개선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상하이푸동신구소비자위원회는 지난 12월 총 10개의 어린이용 랜덤박스를 무작위로 선정해 전문 검사의뢰측정기관에 문의한 결과 총 8곳의 제품에서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성분이 검출됐다고 발표했다.
또 익명의 소비자는 지난해 12월 대형 온라인 유통 업체를 통해 280위안(약 4만9000원) 상당의 랜덤박스를 구매했지만 내부에는 누군가 반품한 듯한 망가진 제품이 다량 포함돼 있었고, 그나마도 원래 가격과 크게 차이가 나는 저가의 제품들이었다면서 고발 조치했다.
이 같은 문제가 계속되자 중국소비자협회는 “어린이날을 앞두고 현재 랜덤 박스 구매자들 사이에서 벌어지고 있는 각종 문제 사례를 공유해야 한다”면서 “소비자들은 반드시 로또 당첨과 같은 사행성의 목적으로 랜덤박스를 자녀에게 선물해서는 안 된다. 보다 합리적인 소비와 이성적인 행동을 아이들에게 보여줘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 신화통신도 논평을 통해 ‘랜덤박스가 유행하는 풍조 속을 잘 살펴보면 그 안에 유통기한이 지난 제품, 망가져서 사용할 가치가 없는 것들이 다수 포함돼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면서 ‘무턱대고 랜덤박스를 구매하면서 소비자 권익을 해치는 일이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지연 베이징(중국) 통신원 cci2006@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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