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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현서의 핫이슈] “눈 작으면 중국인 아닌가요?”… ‘찢어진 눈’ 모델의 항변

작성 2021.12.30 18:09 ㅣ 수정 2021.12.30 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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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논란이 된 메르세데스-벤츠 중국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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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논란이 된 메르세데스-벤츠 중국 광고
메르세데스-벤츠의 중국 광고가 동양인을 비하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중국 현지시간으로 지난 25일, 벤츠는 중국 SNS인 웨이보 공식 채널을 통해 광고 영상을 공개했다. 해당 영상에는 눈 화장을 강조한 여성 모델이 등장한다.

이후 현지에서는 메르세데스-벤츠 광고가 동양인, 특히 중국인을 비하하고 있다는 비난이 쏟아졌다. 중국 관영 언론 환구시보의 영문판인 글로벌타임스는 “광고 속 여성 모델의 (옆으로 길고 쌍꺼풀이 없는) 눈을 강조한 화장은 동양인에 대한 서구의 고정관념을 반영한다”고 비판했다.

미국과 유럽 등 서구권에서 동양인을 비하할 때 ‘찢어진 눈’이라는 표현을 주로 사용한다. 현지 언론뿐만 아니라 네티즌들도 이번 광고가 ‘찢어진 눈’을 강조하며 동양인을 조롱한 것이 아니냐는 의견을 쏟아냈다.

해외 유명 브랜드의 광고가 중국인의 심기를 건드린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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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에서 논란이 된 명품 브랜드 디올의 광고
지난달 프랑스 브랜드 디올은 중국 사진작가의 사진을 광고에 이용했다. 해당 광고에는 중국 전통 의상을 입고 공포스러운 눈빛과 메이크업을 한 채 디올 가방을 들고 정면을 바라보는 여성 모델의 모습이 실려있었다.

역시 ‘찢어진 눈’이 강조됐다고 여긴 중국 네티즌들은 곧바로 비난을 쏟아냈다. 논란이 커지자 디올이 고용했던 중국 사진작가는 “인종적 고정관념을 가졌던 나의 미성숙함과 무지에 대해 사과한다. 중국인의 (분노하는) 감정을 존중한다”며 사과의 뜻을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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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에서 논란이 된 현지 식품기업의 라면 광고
‘찢어진 눈’에 대한 중국인의 비난은 자국 기업에도 쏟아졌다. 현지의 한 유명 식품기업이 자사 라면 광고에 여성 모델을 기용했는데, 이에 대해서도 네티즌들은 “광고가 서양인들이 중국인에 대한 경멸의 표시와도 같은 ‘찢어진 눈’을 가진 여성모델을 기용했다. 이는 중국의 국가 이미지를 비하한 것이나 다름없다”는 비판이 나왔다.

비난이 쏟아지자 해당 광고에 출연했던 모델인 차이낭낭은 26일 자신의 웨이보에 “눈이 작은 나는 중국인이 아니라는 것이냐”라고 반문하며 “(비난에 대해) 뭐라고 해야 할지 모르겠다. 매우 무기력하다”고 심경을 밝혔다.


이어 “나는 전문 모델로서 광고주가 원하는 모습으로 사진을 찍었을 뿐이다. 이것이 어떻게 하다 중국인을 모욕한 것인지 모르겠다”면서 “내 외모는 부모가 물려준 그대로이고, 사람마다 심미안은 제각각이다. 나 같은 외모를 좋아하지 않을 사람도 있겠지만, 날 공격하는 것을 멈춰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송현서 기자 huimin0217@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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