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심한 장비 소모가 이어지다 보니 러시아군은 구형 장비까지 꺼내고 있다. 최근 SNS에 러시아군이 열차에 T-62M 전차를 싣고 이동중인 영상이 올라왔고, 그 뒤에 러시아군이 점령한 남부 멜리토폴의 기차역에서 찍힌 사진이 올라왔다.
T-62전차는 세계 최초로 활강포를 장착한 전차다. 소련군이 1940년대 말 개발한 T-54와 T-55 전차가 이스라엘군에게 무참히 파괴되자 서방의 전차를 파괴하기 오비액트 430이라는 새로운 전차를 개발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나중에 T-64가 되는 오비액트 430이 요구한 복합장갑 등의 개발이 늦어지자 개발이 완료될 때까지 사용할 임시방편이 필요해졌다. 임시로 사용될 전차 계획은 오비액트 166는 이름이 붙었다. 이 전차는 T-54와 T-55가 탑재한 100㎜ 강선포가 아닌 115㎜ 구경의 활강포를 탑재했다.
활강포는 포신 내부에 강선이 없는 형태다. 강선포는 포탄을 회전시켜 궤적을 안정시켜 명중률이 높지만, 장갑을 파괴하는데 효과적인 날개안정탄을 운용하기 어렵다. 새로운 전차는 활강포를 탑재하면서 관통력을 향상시키고, 사거리도 크게 늘렸다.
그러나, 오비액트 166도 주포 성능을 제대로 내는데 필요한 일부 장치가 미비한 상태에서 개발이 진행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방권의 신형 전차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1961년부터 T-62라는 이름으로 배치되기 시작했다.
T-62는 처음 예상과는 달리 2만2000대 이상 제작되면서 소련군은 물론이고 여러 바르샤바 조약국, 중동, 아시아, 아프리카 국가에 팔려나갔다. 현재도 알제리, 리비아 등 수 많은 국가들이 T-62를 운용하고 있다.
그러나, 오랫동안 운용된 전차라고 해서 성능이 좋은 것은 아니다. 1973년 제4차 중동전에서 대규모 실전을 치르면서 여러 문제가 부각되었고, 1983년에는 레이저 거리 측정기와 탄도 계산기 등을 적용한 T-62M이 등장했다. 그러나, 서방권 전차들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1960년대에 이미 성능적인 열세를 드러냈고, 결국 T-72 전차에게 자리를 내주게 되었다.
러시아군이 이번에 꺼낸 T-62M은 2014년 러시아가 강제 합병한 크름반도의 노부저니에 위치한 제943 동원 배치 지원센터에 배치된 것으로 보인다. 이 전차가 최전선으로 보내질지는 알 수 없지만, 러시아 매체들은 친러 민병대 지원 등의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러시아 매체들의 주장대로 이 전차들이 후방에 배치될 경우 화력 지원 역할에 사용될 수 있다. 그러나, 러시아가 점령한 지역에서도 우크라이나 유격부대가 활동중이라는 보도를 볼 때 T-62 전차들은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최현호 군사 칼럼니스트 as3030@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