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중국 현지 언론인 신문신보(新闻晨报)에 따르면 중국의 유명 온라인 여행사 사이트에서 일본 관광상품을 최대한 메인 페이지에 나타나지 않도록 하고 있다. 단체 관광 패키지 판매가 중단되지는 않았지만 적극적으로 홍보하지는 않겠다는 것으로 보인다.
원래 일본은 중국 국경절 연휴에 가장 인기 많은 관광지였다. 코로나19 이후로 해외 단체 관광길이 막혀 주춤했지만 최근 일본 단체 관광이 다시 재개되면서 관련 업계가 살아나는 와중에 오염수 방류가 시작된 것이다. 지난 주에만 중국 온라인 여행 사이트에서 일본 관련 검색어가 동남아 지역에서는 1위를 차지했다. 동시에 튀르키예, 호주 등의 단체 관광상품도 이전보다 검색량이 50% 이상 늘어난 상태.
중국 온라인 여행사들도 저마다 일본 관광 상품을 늘리면서 대목을 준비하고 있었지만 모두 올스톱 상태가 되었다. 중국 최대의 온라인 여행사인 씨트립(携程)에 따르면 “현재 일본 패키지 여행, 반 자유 여행, 현지 단체 관광 등 2000여 개의 상품이 출시된 상태”라며 지난 주 일본 단체 관광상품 예약은 전월 동기 대비 90% 증가, 국경일 출발 일본 상품은 지난 달 보다 5배 늘었다.
그러나 26일 확인한 결과 이전에 일본 패키지를 예약했던 단체 관광객 중 환불이 잇따르고 있다. 국경절이 일본 여행을 계획 중인 사람들 역시 당분간은 상황을 살펴본 뒤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일부 여행사는 일본 관광 상품은 물론 관련 서비스까지 잠정 중단하고 있다.
일본 관광이 불투명해지자 대형 온라인 여행사들은 발빠르게 주력 상품을 변경하기 시작했다. 대부분이 독일, 영국과 북유럽 등 유럽 국가 패키지 상품으로 일본 상품의 빈 자리를 채우고 있다.
이민정 중국 통신원 ymj024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