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언에어는 스튜어디스를 비롯한 자사 젊은 여직원들을 모델로 2009년 달력 화보를 촬영했다. 여직원들은 지난 9월 스페인에서 촬영한 이 화보에서 상당한 수위의 노출을 감행하면서 비행기 엔진, 주유 펌프 등을 배경으로 섹시한 포즈를 선보였다.
이 달력의 판매 수익은 전액 아일랜드 노숙자 지원단체 ‘더블린 시몬 커뮤니티’(Dublin Simon Community)에 기부될 예정이다. 라이언에어는 지난해에도 여직원들의 ‘비키니 달력’을 판매해 우리 돈으로 약 1억1400만원을 장애아동 지원단체에 기부했다.
항공사측은 이번 달력을 통한 모금액이 지난해 성과를 넘어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이번 자선 달력은 지난해보다 노출 수위가 높아진데다가 ‘미스 활주로’ 등 미인대회 콘셉트를 차용한 표현을 사용해 논란이 예상된다.
라이언에어는 지난해 달력을 출시한 뒤 스페인 여성단체 및 소비자단체를 중심으로 유럽 내 여러 시민단체로부터 거센 항의를 받은 바 있다.
당시 스페인 노동사회부 여성연구소는 “승무원들을 성적 대상으로 다뤘다.”며 “노출의 정도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여성들이 어떤 이미지로 묘사되는지가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 달력은 라이언에어 홈페이지를 통해 한 부에 10유로(약 1만7000원)에 판매되고 있다.
사진= 라이언에어 홈페이지
서울신문 나우뉴스 박성조기자 voicchord@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