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문NTN 김수연 기자] 다음커뮤니케이션(이하 ‘다음’)은 정확도 순, 검색결과를 보이는 ‘통합웹’ 검색을 오픈했다고 2일 밝혔다.
’통합웹’ 검색은 출처별 검색결과를 구분해 정렬했던 방식에서 벗어나 블로그, 카페, 지식, 게시판, 웹문서 등에 해당하는 검색결과를 출처 구분 없이 정확도 순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이번 검색 오픈은 비슷한 내용으로 중복, 반복되는 검색결과를 통합시키고 정확도가 높은 정보를 우선 표출하게 했다.
’통합웹’은 모든 검색어에 대해 일괄적으로 적용하는 것은 아니며 출처별로 나누기보다 검색어를 실시간으로 추출해 선택적으로 통합, 적용시켰다.
’이효리’, ‘다음’ 등과 같이 인물, 기업 등의 검색어의 경우 출처별로 결과를 보여주며 ‘독도 로드뷰 오픈’, ‘입덧 아들딸 구별법’ 등의 검색어에 대해서는 ‘통합웹’이라는 리스트 아래 지식, 카페 등의 문서를 정확도순으로 보여준다.
검색결과는 10개씩 표출되고 ‘통합웹 더보기’를 클릭하면 관련 문서들을 추가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출처별로 보기’ 기능을 이용하면 기존처럼 카페, 블로그 등 출처별로 나누어진 검색결과도 볼 수도 있다.
특히 다음은 ‘통합웹’ 검색을 PC웹 뿐만 아니라 모바일웹(m.daum.net)에도 적용했고 비슷한 검색결과에 대한 중복 제어, 클러스터링(주제별로 관련 결과를 모아서 보는 것)기능을 더했다.
다음 최병엽 검색본부장은 “‘한국형 검색은 왜 항상 출처별로 검색 결과를 나눠 보여줘야 하지’라는 고정관념을 깬 새로운 검색서비스”라며 “지속적으로 차별화된 검색 모델을 개발해 이용자의 검색 만족도를 높이고 검색의 혁신을 일궈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수연 기자 newsyouth@seoulntn.com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