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선가 한번쯤은 봤을 법한 전 세계에서 가장 전형적인 얼굴이 공개됐다.
베이징의 중국 과학학회는 지난 10년 간 전 세계 900만 명을 분석해 지구상에서 현존하는 가장 전형적인 인물은 28세 중국인 한족남성이라고 발표했다.
과학자들은 19만 명의 중국인 사진을 합성 ‘70억의 얼굴’로 발표했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2030년까지 가장 평균적인 인물은 인도에서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다.
가장 평범한 얼굴은 짧은 헤어스타일에 쌍꺼풀이 없고 눈은 크지 않았으며, 다소 굵은 눈썹에 두껍지도 얇지도 않은 입술을 가졌을 것이라고 내셔널 지오그래픽은 설명했다.
외모 외에도 가장 전형적인 인물은 오른손잡이에, 연봉이 1만 2000달러(한화 1300만원) 이하를 벌고 휴대전화기는 갖고 있지만, 은행계좌가 없을 것이라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이밖에도 네덜란드 사람들의 평균신장은 180cm인 반면 페루 남성은 165cm에 불과하며, 미국인이 하루에 사용하는 물이 100갤런인 반면 심각한 물부족을 겪는 에티오피아 여성들은 2.5갤런의 물을 얻기 위해 하루 평균 8시간의 노동을 한다고 전 세계 인구를 비교하기도 했다.
사진=내셔널 지오그래픽
서울신문 나우뉴스 강경윤기자 트위터(http://twitter.com/newslu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