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3일 오후 오클랜드 세인트 매튜 성공회성당 앞에 등장한 이 광고는 현실 속 크리스마스를 재해석하기 위해 성당 측이 직접 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세이트 매튜 성공회성당의 글린 카디 신부는 “이 광고는 현실 속 실제 임신, 실제 어머니, 실제 아이와 관련된 것이며, 진짜 용기와 고난, 희망을 이야기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현실 속의 어머니가 임신하고 아이를 낳는다는 점을 부각함으로서 풍부한 상상력을 이끌어내고 새로운 담론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카디 신부와 성당 측은 이 광고가 가난하고 병들었거나, 폭력에 시달리는 많은 사람들에게 친절과 관대함, 동정심을 갖도록 일깨워주며, 미혼의 어리고 가난한 여성이 임신으로 인해 인생이 완전히 바뀔 수 있는 상황이 과거부터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있음을 말해준다고 밝혔다.
한편 이 성당은 2009년 크리스마스 전 요셉과 성모 마리아가 한 이불을 덥고 누워있는 광고를, 올해에는 성공회의 동성애자 차별을 중지해야 한다는 광고를 내 논란이 된 바 있다.
임신 자가진단 시트를 든 성모마리아 광고에 대해 성당 측은 “아직까지 부정적인 의견은 크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송혜민기자 huimin0217@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