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연구

“남자아이, 로봇 보다 인형 더 좋아해”(연구결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남자아이=장난감 자동차, 여자아이=예쁜 인형 공식 깨지나?

크리스마스 선물 또는 새해 선물로 남자아이에게 장난감 로봇이나 장난감 자동차만 건넸던 부모라면 다음의 연구결과에 주목할 필요가 있겠다.

호주 웨스턴시드니대학 연구팀은 남자아이들도 블록이나 자동차, 로봇 등 기계 장난감보다 인형을 더 원한다는 연구결과를 공개했다.

연구팀은 4~5개월 유아들을 대상으로 남자와 여자를 본딴 인형과 자동차 장난감 등의 사진을 번갈아가며 보여주고 아이들이 어떤 사물을 담은 사진에 더 오래 눈길이 머무는지 계산했다.



그 결과 실험에 참가한 남자아이와 여자아이 모두 자동차 보다는 인형에 더 큰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를 이끈 파올라 에스큐데로 박사는 “대부분의 부모들이 여자아이에게는 인형을, 남자아이에게는 장난감 자동차를 사주지만, 남자 아이 역시 인형을 선호한다는 사실이 과학적으로 증명됐다”면서 “이는 태생적으로 남자아이가 변신 로봇이나 블록 장난감을 좋아하고, 여자아이는 인형을 좋아한다는 이전 연구결과와 상반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가 언급한 연구는 2년 전 하버드대학에서 발표한 것으로, 여자 아이가 인형을 좋아하는 것은 성적 고정관념 형성과 관계없이 선천적인 영향이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에스큐데로 박사는 “시선이 향하는 곳을 정확하게 알 수 있는 최첨단 장비를 이용해 연구한 결과, 5개월 된 아이에게서는 특별한 성적 고정관념이 존재하지 않으며, 이들은 생리적인 변화와 인지능력 향상, 사회적 압력 등에 의해 취향이 달라진다는 점을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생후 5개월 유아와 3세 아이 사이의 취향 차이 등에 대해서는 더 자세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아동 심리학 실험 저널(the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에 실렸다.

송혜민 기자 huimin0217@seoul.co.kr

̽ Ʈ īī丮 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