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레이트레이싱 개발 팹리스 업체인 ‘(주)실리콘아츠’(대표 윤형민)가 美 전자, IT 전문 매체인 ‘EE Times’가 발표하는 ‘2015년 주목해야 할 반도체 스타트업 기업’에 선정됐다.
EE Times는 2004년부터 매년 반도체 분야에서 주목할 만한 기술을 보유한 업체 60곳을 선정해 발표하는데 실리콘아츠는 이번 ‘Silicon 60’ - Hot Startup to Watch 2015’에서 국내업체로는 유일하게 선정되는 영광을 안았다.
2010년 설립된 실리콘아츠는 실시간 레이트레이싱 기술 개발을 전개하고 있는 벤처 팹리스로 이번에 주목 받은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Real-Time Ray-Tracing)’기술을 활용한 ‘레이코어’(RayCore) GPU는 ‘모바일 그래픽스 생태계를 흔들 기술’로 호평받았다.
레이코어는 3D 그래픽을 구현하는데 사용되는 GPU(Graphics Processor Unit). 기존 사용되던 Rasterization 방식을 뛰어넘는 고화질의 3D 렌더링 방식인 레이트레이싱 방식을 사용하는 GPU로 그 동안 불가능하다고 인식되던 ‘실시간’ 레이트레이싱을 세계 최초로 구현한 GPU이다.
EE Times는 그래픽스관련 전문 시장조사기관이자 컨설팅업체 JPR 대표인 ‘존 페디(Jon Peddie)’의 칼럼을 인용해 “실리콘아츠는 광선 추적횟수가 최대 15단계까지 설정할 수 있다고 하는데, 이는 믿기 힘들 정도로 대단한 것”이라며 “본사가 한국에 있음을 감안할 때, 실리콘아츠의 주요 고객이 누군지는 아마 쉽게 추측할 수 있을 것”이라고 평했다.
또한 존 페디는 JPR의 Tech Watch 리포트에서 “실리콘아츠는 현존 GPU 업체들과 차별화되는 기술 경쟁력을 보유한 기업이며, 향후 5년 내로 인수될 것이라고 의심치 않는다”고 평가했다.
실리콘아츠 윤형민 대표는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레이트레이싱 기술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지만 세계적으로는 일반 그래픽 분야를 비롯해 특히 모바일 분야에서 실시간 레이트레이싱에 대한 관심은 매우 높다”며 “현재 기술 로드맵 상에는 이미 실시간 패스 트레이싱 개발 계획이 구체화 되어있으며 실시간 패스 트레이싱은 모바일, 임베디드 시장에 굉장히 큰 영향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실리콘아츠의 실시간 레이트레이싱 기술은 현재 모바일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스마트폰, 태블릿 제품군 뿐만 아니라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등 신개념 임베디드 분야에서의 적용을 위해 상품 기획 및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차세대 콘솔게임기에도 탑재될 예정이다.
나우뉴스부 nownews@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