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6~28일 중국 베이징에서 2015 베이징 국제여유박람회가 열린 가운데, 박람회에서 공개된 ‘독특한 108가지 만찬’이 눈길을 사로잡았다.
인민망 등 현지언론의 보도에 따르면 당시 박람회장 한 켠에는 중국을 대표하는 다양한 음식들을 본 따 만든 모형이 전시됐는데, 돼지고기, 야채볶음요리, 만두요리 등 총 108가지 요리가 먹음직스럽게 재연됐다.
박람회 관람객들은 이 음식들이 모두 모형이기 때문에 먹지 못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지만, 사람들을 더 놀라게 한 것은 따로 있었다. 바로 108가지 모형 음식들이 모두 ‘돌’로 만들어졌다는 사실이다.
해당 모형들은 모두 신장웨이우얼자치구(新疆維吾爾自治區)의 하미(哈密)라는 지역에서 채취한 기암괴석으로 만든 것들이다. 하미의 기암괴석은 종류가 매우 많고 색과 외형, 질감이 다양해 여러 용도로 활용된다.
신장 하미시 측은 하미에서 채취한 돌들만을 이용해 화려한 ‘한 상’을 차려냈고, 이는 관람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어냈다.
기암괴석으로 만든 108가지 음식 모형의 값은 20만 위안, 한화로 약 3610만원에 달하며, 이는 ‘기석연’(奇石宴, 치스옌), 즉 기이한 암석으로 차려진 연회라는 이름이 붙었다.
한편 화산석, 계혈석, 규화목 등 다양한 돌과 화석이 풍부한 중국에서는 자연석을 이용한 다양한 작품이 공개되고 있다.
2013년에는 중국의 조각가인 순자오융이 20년 간 모은 자연 기암괴석을 이용해 ‘기석연’과 비슷한 화려한 음식 모형을 공개해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송혜민 기자 huimin0217@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