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일반

美 점포 ‘무인화’ 바람 거세다…사람 대신 기계가 일한다

작성 2019.05.27 09:50 ㅣ 수정 2019.05.27 0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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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 전역에서 운영 중인 대형 종합 유통 업체 ‘월그린’에 설치된 무인 쿠폰 지급기
미국 내 무인화 바람이 거세다. 불과 1년 전 직원과 계산대가 없는 무인 마트 ‘아마존고’가 미국 대륙에 처음 등장한 이후 최근 곳곳에서는 각종 무인화 기기의 바람이 속도를 내는 분위기다. 실제로 최근 미국의 50번 째 주 하와이 호놀룰루 도심에는 사람 대신 최신 기술을 탑재한 각종 기기가 업무를 대신하는 모습을 쉽게 목격할 수 있다.

최근 필자가 방문한 중대형 규모의 의약품 판매소 ‘월그린(Walgreen)’ 매장에는 직원 대신 할인 물건을 안내하는 쿠폰 출력 전용 기기가 등장했다. 의약품을 포함, 음료와 간식, 각종 생활용품을 판매하는 월그린 매장 입구에 들어서면 무인 쿠폰 발급기가 가장 먼저 눈에 띈다. 소비자는 해당 기기를 활용, 구입 예정인 물건의 할인 쿠폰을 자동으로 발급받을 수 있다.

발급기계에 탑재된 모니터를 통해 원하는 물건의 브랜드 명, 상품 종류 등을 검색 후 할인 쿠폰을 지급 받는 방식이다. 선택한 힐인 쿠폰은 기기 하단의 발급기를 통해 종이에 복사된 형태로 출력된다. 소비자는 계산 시 해당 쿠폰을 제시해 할인된 가격에 물건을 구매할 수 있다.

자동화의 ‘붐’이 이는 곳은 비단 이곳 뿐만이 아니다. 24시간 운영되는 편의점 ‘세븐 일레븐’에서도 고객이 직접 원하는 음료를 선택할 수 있도록 설계된 무인 음료기기가 등장했다.

매장에 설치된 무인 음료기기에는 다양한 맛의 과일주스, 커피, 탄산 음료 등 각종 음료를 고객이 직접 선택할 수 있다. 기존의 매장에서 직원을 통해 주문, 음료를 구입하는 것과 달라진 점이다. 무인기기를 활용, 음료 주문 시 소비자는 기기 모니터 화면을 통해 안내되는 차례에 따라 주문, 무인기가 제조한 음료를 이용하면 된다. 이후 고객은 해당 음료 이용 가격을 계산대에서 직원을 통해 지불하게 되는 방식이다.

이 과정 중 직원이 개입하는 과정은 음료 가격에 대한 지불 시기가 유일하다. 해당 기기 설치를 통해 업체 측은 직원 수를 줄이고, 그만큼 인건비를 감축할 수 있게 된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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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시간 운영되는 편의점 ‘세븐일레븐’에 등장한 무인 음료 기기
더욱이 음료의 선택 및 제조 전 과정이 고객과 무인기를 통해 빠르게 진행된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만족도는 높아졌다는 분석이다. 이 같은 현상과 관련, 미국의 마케팅 미디어 업체 무드 미디어(Mood Media)는 최근 ’미국 소비자들이 매장쇼핑에서 가장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 요인이 긴 대기시간으로 꼽았다’면서 ‘미국의 유통업계는 무인 편의점으로 대기시간을 최소한으로 줄여 편의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더욱이 얼마 전부터는 대형 유통 업체 뿐만 아니라 프랜차이즈 외식 업체에서도 앞다퉈 무인 기기를 매장 내에 앞다퉈 설치하는 양상이다. 호놀룰루 시에 소재한 무인기를 활용하는 또 다른 요식업체 ‘버거킹’과 ‘테디스 버거’ 등 미국의 대표적인 패스트푸드점인 두 곳의 매장에도 이달부터 고객이 직접 선택, 활용할 수 있는 무인기가 설치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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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형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 ‘버거킹’과 ‘테디스버거’ 매장에 설치, 운영 중인 무인 음료 기기
소비자는 계산대에서 주문과 요금 지불이 종료된 이후 계산대의 직원에게 받은 종이컵을 활용, 무인 음료기기 모니터 화면에 등장하는 약 50여가지의 다양한 음료 사진과 명칭을 통해 원하는 음료를 선택할 수 있다.

더욱이 출퇴근 시간대에 몰리는 고객을 응대하기 위해 이 시간대에 수 명의 직원을 추가로 고용해야 했던 요식 업체들은 무인기 운영 후 인건비 감축을 통한 수익 창출이 용이해 졌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이 같은 거센 무인화 바람에 대해 비판적인 목소리도 제기되는 양상이다. 실제로 일부 편의점, 프랜차이즈 레스토랑 등 소규모 매장에서의 무인화 운영은 매우 용이한 반면 대형 매장일수록 100% 무인화는 불가능할 것이라는 목소리다.


실제로 미국의 대표적인 무인 편의점으로 꼽히는 ‘아마존 고’ 측은 자사 매장에 한 번에 입장 가능한 인원을 100명 이하로 제한해오고 있는 상황이다. 이는 매장 내 인원 제한을 하지 않을 경우 물건 도난 등의 문제에 대해 재빠른 대응이 어렵다는 분석 탓이다. 이는 현재 상용화된 무인 기기의 인공지능 판독 기능이 가진 한계라는 평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인 결제 시스템과 주문 자동화 기기 등의 구매와 대여 등이 활성화되고 있다는 점에서 향후에도 무인 기기를 활용한 매장의 수는 급속하게 증가할 것이라는 분석이 우세하다. 더욱이 일명 ‘키오스크’로 불리는 무인 결제 기기의 경우 1대 당 구매 시 6000달러, 대여 시 월평균 300달러 수준에 불과하다는 점에서 매년 치솟는 인건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모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하와이=임지연 통신원 cci2006@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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