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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 5명 중 1명 자가용 보유…총 2억 8100만 대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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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 5명 중 한 명이 자동차를 소유한 것으로 조사됐다. 중국 공안부 교통관리국은 지난해 기준 중국의 자동차 총 보유량이 2억 8100만 대를 넘어섰다고 23일 이 같이 집계했다.

이 시기 자동차 보유량이 100만 대를 넘어선 도시는 70곳, 200만 대를 돌파한 지역은 31개 도시로 집계됐다. 특히 베이징과 청두, 충칭 등 3개 도시의 자동차 보유량은 500만 대를 돌파했다. 또, 쑤저우, 상하이, 정저우 등 3개 도시의 자동차 보유량은 400만 대를 넘어섰다. △ 시안(西安) △ 우한(武汉) △ 선전(深圳) △ 둥관(东莞) △ 톈진(天津) △ 칭다오(青岛) △ 스자좡(石家庄)은 자동차 보유량이 모두 300만 대를 넘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이와 함께, 공안부 교통관리국은 자동차 보유량 증가와 도시 상주 인구 수가 밀접한 관련성을 가졌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이 시기 자동차 보유량 200만 대를 초과한 도시는 상주 인구 수 1000만 명을 돌파한 지역들로 구성됐던 것으로 확인됐다.

또, 자동차 보유량 상위 10개 도시 중 9개 지역 상주 인구가 1000만 명을 돌파한 곳으로 확인됐다. 나머지 1곳의 도시는 둥관으로 상주 인구가 850만 명 수준이었다.

자동차 보유량 200만 대 이상의 도시 중 쑤저우의 자동차 보급률(2.4명 당 1대)로 가장 높았다. 반면 자동차 보급률이 가장 낮은 지역으로는 6.2명 당 1대를 보유한 것으로 집계된 충칭이 꼽혔다.

이와 함께, 공안부 교통관리국은 최근 3년 간 중국의 자동차 보유량은 지속적인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반면 신규 자동차 등록 건수는 매년 소폭 감소하는 추세라는 분석이다.

실제로 자동차 신규 등록 건수의 최고치는 지난 2017년 이후 매년 소폭 하향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2017년 한 해 동안 총 2812만 8400대의 자동차 등록 건수를 기록, 신규 등록 수로는 최고치를 나타냈다.

반면 지난 2018년 2670만 3400대(감소율 –5.07%), 2019년 2577만 5400대(-3.48%)로 감소했으며, 2020년에는 코로나19 등의 여파로 신규 자동차 등록 건수는 2425만 600대(-5.95%)로 감소율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 같은 자동차 신규 등록 건수 하향 현상은 중국 상당수 대도시를 중심으로 한 번호판 추첨제, 번호판 경매 등 자동차 구매 지표를 할당해오고 있기는 것이 주원인이 됐다. 이는 교통체증과 대기오염 완화 등을 위해 1선 대도시를 중심으로 자동차 구입 제한령 등이 발부됐기 때문이다.

지난 2010년 베이징 시는 일명 ‘자동차 구입 제한령’을 가장 먼저 공포한 바 있다. 이어 하이난(海南)이 성 내의 모든 도시를 대상으로 자동차 구입 제한령을 발부했다.


2021년 현재는 △ 베이징 △ 상하이 △ 톈진(天津) △ 광저우(广州) △ 선전 △ 스자좡 △ 항저우(杭州) △ 구이양(贵阳) △ 하이난 등 1개 성 및 8개 도시에서 자동차 구입 시 제한을 두는 일명 ‘자동차 제한령’을 실시해오고 있다.

임지연 베이징(중국) 통신원 cci2006@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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