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1955년 미국의 한 백화점이 그냥 광고용으로 산타와의 연락 전화번호를 게재한 것이 그만 우연히 북미항공우주사령부(NORAD) 직통 전화번호였고 항공사령부는 폭주하는 어린이들의 산타 위치 문의에 일일이 답을 해주면서 이러한 산타 위치 시스템을 성탄절이면 해마다 온라인상에서 서비스를 해주기 시작하면서 비롯되었다.
하지만 올해는 그동안 구글과 손잡았던 방위사령부가 구글 맵 지원 방식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빙 맵 방식으로 서비스를 전환하고 말았다. 이에 구글은 굴복하지 않고 구글 어스 기반의 자체 산타 추적 시스템을 제공하면서 맞불을 놓았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24일에는 각각 두 서비스 사이트에서 산타의 위치도 다르게 표시되고 선물은 준 규모도 다르게 나타나는 등 치열한 경쟁을 벌였다. 이에 어린이들이 다소 혼란스러워하자, 전문가들은 올해 산타 추적 온라인 싸움에서는 마이크로 소프트가 승리했다고 지적했다.
산타 추적 전문가인 대니 샐리번은 “NORAD의 레이더는 바로 정확한 산타의 위치를 지적했지만, 구글은 그러한 위치의 신호를 평가하고 추정해야 하므로 시차가 발생하는 등 이번에는 NORAD와 손잡은 마이크로소프트사가 더욱 정확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다니엘 김 미국 통신원 danielkim.ok@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