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중국

美 학자 연구, “中 농촌 아이들 63%, 초등학교도 안 가”

작성 2017.09.30 16:57 ㅣ 수정 2017.09.30 1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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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학생(사진=포토리아)


중국 서부 내륙 지방에 소재한 농촌 가정 자녀의 초중고 진학률이 30%에 그친다는 지적이 나왔다.

미국 스탠퍼드대학교 경영학과 스콧(Scott Douglas Rozelle, 62) 교수는 지난 34년 동안 중국 서부 내륙 지방 소재의 초·중·고교를 조사한 결과 이 같은 결과를 도출했다고 지난 27일 밝혔다.

스콧 교수는 중국 농촌의 경제와 농촌 인구의 발전을 주제로 중국 정부와 10여년 째 연구 개발을 진행해오고 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현재 윈난성, 구이저우성 등 일부 서부 내륙 농촌 빈곤 지역에 거주하는 가정의 자녀 63%는 학교에 진학하는 대신 부모와 함께 농사일을 돕는 등 노동력 제공자로 전락했다고 분석했다.

또 그는 이 같은 농촌 소재 빈곤 가정의 자녀 교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매년 80억 위안의 공교육 투자를 시급하게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스콧 교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중국은 전 세계 중위권 국가의 농촌 가구 가운데 가장 낮은 수준 질의 공교육을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스콧 교수는 “중국은 수 십 년 동안 베이징대학교, 칭화대 등 일부 대도시 소재의 유명 대학에 입학하는 인재를 양성하는데 주의를 기울여 왔다”면서 “그들은 교육을 받아야 하는 이들 가운데 불과 2~3%에 지나지 않는다. 나머지 98%에 달하는 이들의 공교육 질을 고려해야 할 때다”고 분석했다.

이와 함께 농촌 빈곤 지역 가정의 자녀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안으로 ‘공동 교육 방식’을 추천했다.

실제로 스콧 교수 연구팀은 지난 10여년 동안 중국 서부 내륙 지방 50여 곳에 100곳의 마을 회관을 건립, 해당 장소에서 ‘공동 양육, 공동 교육’을 실시한 바 있다.

이들 연구팀은 해당 마을 회관에 강의실을 건축하고, 장난감과 책 등을 비치했으며 일주일에 평균 6일 이상 현지 정부에서 초청한 교육자 강의를 무료로 진행했다.

그 결과 과거 자녀 교육에 관심을 가지지 않았던 이 지역 빈곤 가정의 학부모들이 매주 한 두 차례씩 수업에 참여하는 등 변화된 모습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스콧 교수는 “향후 중국이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갈 수 있는지 여부를 결정할 가장 중요한 요소는 농촌 가정 자녀의 교육 수준의 질이 결정할 것”이라면서 “정부가 학교에 진학하지 못하는 빈공 농촌 가구 자녀에 대해 빠른 투자 결정을 내리지 않는다면 중국은 중진국의 늪에서 빠져나올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사진=포토리아

임지연 베이징(중국) 통신원 cci2006@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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