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운전중 핸즈프리 통화…교통사고 위험은 똑같아 (연구)

작성 2016.09.04 12:12 ㅣ 수정 2016.09.04 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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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스마트폰에 포함된 핸즈프리 기능은 운전 중에도 ‘안전하게’ 통화를 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로 인식되는 경향이 강하다. 그런데 핸즈프리를 사용하더라도 운전 중 사고의 위험은 여전히 커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돼 관심을 끈다.

미국 센트럴플로리다대학과 중국 북경교통대학 공동 연구팀은 30~40살 남녀 42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통해 이 같은 사실을 알아냈다고 최근 발표한 논문에서 밝혔다.

연구팀은 실험 참가자들로 하여금 운전 시뮬레이션을 통해 가상의 도심 속 도로를 달리게 했다.

각 운전자 앞에는 한 대의 차량이 시속 50㎞로 주행했는데, 연구팀은 이 차량이 점차 속력을 40㎞까지 줄이다가 어느 시점에 급정거하도록 설정했다.

참가자들은 총 세 번에 걸쳐 이러한 도로주행을 실시했으며 그 중 한 번은 전화기를 손에 들고, 다른 한 번은 핸즈프리를 사용하면서, 한 번은 아무런 방해요소 없이 운전을 했다. 이 때 연구팀은 운전자가 대화에 집중하게 되는 상황을 재현하기 위해 수화기 너머로 몇 가지 산수 문제를 제시해줬다.

이렇게 시행된 총 126회의 주행실험 중, 앞차와의 추돌을 일으킨 사례는 총 7회였으며 이는 모두 전화 통화 중에 발생했다. 그리고 7회 중 절반이 넘는 4회는 핸즈프리 통화 중에 일어났다.


또한 추돌 직전까지 갔던 사례는 15회가 있었는데, 이 중 12회는 전화사용 중이었으며, 역시 절반이 넘는 7회는 핸즈프리 사용 시에 일어났다.

연구팀은 “전 세계 많은 정부들이 운전 중 휴대전화를 손에 들고 통화하는 행위를 법적으로 금지할 뿐, 핸즈프리 기술을 사용한 통화는 허용하고 있다”고 말한다.

이들은 “하지만 이번 연구는 핸즈프리 통화 역시 휴대전화를 손에 들고 통화할 때와 유사한 방식으로 운전에 방해를 준다는 이론에 힘을 실어준다. 이렇게 통화를 할 경우 신체적인 기능의 하락 보다는 인지능력의 하락으로 인해 운전기능이 저하된다”면서 “따라서 운전자들은 어떤 방식으로든 운전 중에 통화하지 않기를 권장한다”고 전했다.

이와 비슷한 연구결과가 최근 발표되기도 했다. 영국 서식스 대학교 연구팀은 핸즈프리 사용 운전자들이 집중할 수 있는 도로 면적에 대한 인지는 일반 운전자들보다 최대 4배 더 좁다는 주장을 발표했다.

사진=ⓒ포토리아

방승언 기자 earny@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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